콘텐츠 바로가기

관광 이슈를 한눈에! 궁금한 소식은 뉴스레터에서(관광분야 일자리정보, 교육 및 특강 정보, 공모전 소식, 시장동향까지 한번에 알려드려요.)

새소식 상세보기: 제목, 구분,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성
제목 [관광인이 떴다] '특강-여행산업과 관련 직무소개' 현장스케치
구분 기타 등록일 2021.04.30 등록자 관리자 조회수 251
첨부파일

관광으로 일(Job) 내자! 한국관광공사 관광일자리센터 공식블로그 - 특강)여행산업과 관련 직무소개 현장스케치

안녕하세요~ 관광인 서포터즈 리포터팀 김세현입니다 !

​ ​

오늘 여러분들께 소개드릴 특강은 지난 4월 15일, 관광분야 구직자 분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던 하나투어 김성태 실장님의 ‘2021년 여행산업과 관련 직무 소개’입니다 !

​ ​

여행산업과 관련 직무 소개 뿐만 아니라 하나투어에 관한 여러 정보도 알려 드릴 예정이니 끝까지 집중해서 봐주시길 바라요.

​ ​

2021 관광인 서포터즈 현장 스케치 : 여행산업과 관련 직무 소개 - * 본 특강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온라인(ZOOM)강의로 진행되었습니다 !

​ ​

<여행산업과 관련 직무 소개> 강사님 소개 특강 내 자료에서 내용 추출되었습니다.

​ ​

(하나투어) 김성태 실장님

​ ​

경력

  • 2007년 하나투어 공채입사
  • 2009년 경영기획팀
  • 2013년 Process Innovation팀 팀장
  • 2014년 경영정보팀 팀장
  • 2015년 성과관리팀 팀장
  • 2016년 경영기획팀 팀장
  • 2019년 경영기획부 부서장
  • 2020년 기획조정실 실장

주요이력

  • Business Intelligence 도입
  • 중장기 미션/비전 수립
  • 면세점 특허권 취득 TFT
  • Digital Transformation 도입 PL
  • PMI(기업인수 합병 후 통합작업) PL
  • 그 외 전략수립 및 경영기획 업무

강의목적

  • 여행시장과 여행산업에 대한 이해
  • 여행산업의 규모와 서장성
  • 여행기업의 구조, 종류
  • 다양한 여행직무에 대한 이해

2007년 하나투어 공채입사 하셔서 2020년 기획조정실 실장님을 맡고 계신 김성태 실장님이 강의를 진행해 주셨어요.

​ ​

<여행산업과 관련 직무 소개> 여행 상품과 관련 직무 소개 특강 내 자료에서 내용 추출되었습니다

​ ​

여행상품과 관련 직무 소개 여행상품

​ ​

1981년부터 여행 규제가 풀리기 시작하고 1989년부터 본격적으로 해외여행 자율화가 시작되어 현재는 성숙기를 거치고 있다고 합니다.

​ ​

여행산업의 이해를 위해, 여행업 종류 설명에 이어 대표적인 두 가지의 여행 상품을 설명해 주셨어요. 바로 자유여행과 패키지여행이었습니다

​ ​

자유여행 (Free Itinerary Tour /Foreign Independent Tour) 여행 컨텐츠 계획부터 구매까지 스스로 진행하여 떠나는 여행입니다. 여행 컨텐츠를 개인의 취향에 맞게 자유롭게 다룰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

패키지여행 (Package Tour) 항공, 식당, 가이드, 쇼핑, 숙박/호텔, 교통, 일정, 액티비티/휴양지와 같은 여행 컨텐츠들을 모아서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여행입니다. 현직 코디네이터의 도움을 받을 수 있어 응급상황 및 긴급상황이 발생하더라도 신속하고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어요.

​ ​

트렌드를 반영하여 패키지여행도 많은 변화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 ​

패키지여행의 단점을 보완하여 일정을 조정하여 여유로움을 갖추거나 소규모 그룹 단위의 투어를 진행하고 여행 컨텐츠를 더하고 뺄 수도 있다고 해요.

​ ​

대표적인 예시로 하나투어의 <반달살기> 패키지 상품은 기존 한 달 살기의 시간적·비용적 부담을 줄이고 안전한 숙소와 현지 도우미 서비스로 장기체류에 대한 걱정을 덜어 줍니다.

​ ​

도착 첫날 교통권 끊기, 마트 장보는 꿀팁, 가까운 병원 안내 등을 포함한 OT와 공항-숙소 픽업 샌딩 서비스 그리고 완벽한 핵심 투어 일정을 제공한다고 하니 패키지여행의 장점만 쏙쏙 사용할 수 있어요.

​ ​

하나투어의 <리트릿> 패키지 상품은 오로지 요가에만 집중할 수 있게 합니다. 리트릿은 바쁜 일상에서 한발 물러나 내면을 수련한다는 의미를 담은 말입니다.

​ ​

선라이즈요가부터 선셋요가까지 그 외에도 음식 만들기 수업, 사우나 등 다양하게 강좌를 고루 체험할 수 있으며 자유여행자도 참여 가능하다고 해요.

​ ​

관광분야 구직자 분들이 가장 관심있게 보실 여행 직무에 관해서도 하나하나 자세히 설명해 주셨습니다.

​ ​

(여행상품과 관련 직무 소개) 여행 직무

​ ​​

1. 여행 상품 MD - 여행 상품에 대해 전체적으로 기획하는 업무로, 트렌드에 민감하고 새로운 것을 잘 받아들이며 여행의 구성을 알차게 만드는 직무라고 합니다. 여행 상품 MD의 예시로 하나투어 광국장 영상을 보여 주셨어요.

​ ​​

2. IT - 여행산업 내 IT 인력 부족현상이 있어 학위나 경력 유무에서 자유롭고 개개인의 능력으로 평가 받을 수 있다며 전망이 유망하다고 해요. Infra 운영, 정보보안, Architectrue, Front, Back-end 개발, 온라인 서비스 기획 등을 맡는 업무입니다.

​ ​​

3. 영업 and Operation - 영업 Operator는 B2B, B2C 상담을 통해 여행예약에 도움을 주는 업무를 합니다. 그래서 전 상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야 하며 소통능력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대리사, 제휴사, 법인 영업 등 판매를 위한 영업과 항공사, 호텔, 현지 컨텐츠 수집 등 상품 공급을 위한 영업도 있습니다.

​ ​​

4. 경영/관리 지원 - 인사, 재무, 총무, 경영기획, 마케팅 등 일반적인 회사의 지원 업무를 맡습니다. 특히 마케팅은 Owned 채널, Paid 채널, 그 외 SNS, 라이브 커머스 등에 대한 높은 이해가 필요하게 됩니다.

​ ​​

5. 여행업 특화 직무 - 여행업 특화 직무에는 대표적인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전문 인솔자로 한국에서 현지까지 동행하며 고객분들에게 양질의 여행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두 번째는 현지 가이드로 현지 코디네이터로서 고객의 안전을 책임지고 현지 정보에 대한 명확한 전달을 통해 고객의 여행 경험이 풍부해지도록 돕는다고 합니다.

​ ​​

<여행산업과 관련 직무 소개> 코로나 바이러스 이후 변화 특강 내 자료에서 내용 추출되었습니다.

​ ​​

여행산업과 관련 직무 소개 이후 여행산업에 큰 타격을 준 코로나 바이러스가 가져 온 변화에 관해서도 설명해 주셨습니다.

​ ​​

첫 번째는 소비패턴의 변화입니다. 언택트 시대가 다가온 만큼 콜센터, 채팅앱 상담이 활성화되고 있으며 근거리 소비 즉, 가까운 거리의 국내여행이 활성화되고 있다고 해요. 그리고 위생과 안전을 중요시 여기게 되어 단독 풀빌라, 방역 수칙을 잘 지켜지는 호텔 그리고 소규모 인원을 선호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 ​​

두 번째로는, 산업구조의 변화입니다. 가장 큰 타격을 받은 항공시장의 경우, 항공사 간 통폐합이 일어났고 항공요금이 오를 것으로 예측된다고 합니다. 여행산업에서는 올해 하반기부터 단거리 노선이 회복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고 합니다.

​ ​​

하지만 코로나 바이러스 이후에도 변하지 않는 것은 ‘여행의 수요’라고 합니다.

인간의 소비 욕구에 의해 여행의 수요는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억제되고 있는 것이라고 하네요.

실제로 백신 개발 이후 해외여행 수요에 대한 조사를 했을 때 70%가 있다고 답했다고 해요.

​ ​​

그렇기 때문에 여행산업이 코로나 극복 이후를 준비하고 있다고 하니 예비 관광인 여러분들 우리도 힘내요.

​​​

<여행산업과 관련 직무 소개> 질의응답 시간 특강 내 자료에서 내용 추출되었습니다.

​ ​​

마지막으로는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습니다! ZOOM 채팅을 통해 질의응답 시간을 가져 부담을 갖지 않고 많은 분들이 참가해 주셨어요.

​ ​​

Q. 하나투어의 2021년 예정된 채용일정이 있나요?

​ ​​

A. 하나투어는 매년 전환형 인턴을 중점적으로 채용을 해왔습니다. 하지만 올해는 코로나로 인해 명확한 채용일정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2022년부터 본격적으로 진행할 예정에 있습니다.

​ ​​

Q. 종합여행사 마케팅직무에 Google Analytics 검색광고마케팅처럼 데이터 분석 관련 지식도 도움이 될까요?

​ ​​

A. 여행산업은 IT 인력 부족을 겪고 있기 때문에 충분히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식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고객경험(마케팅)부에서도 데이터 관련 분야를 다룰 수 있게 됩니다.

​ ​​​

​​Q. 여행사에서 국내여행인솔자의 수요는 어느 정도인가요?

​​​

​​A. 사실 국내여행인솔자의 경우 프리랜서로 유지하시는 분들이 많아 개인과 기업이 계약을 맺기 보다는 업체를 통해 계약을 맺게 됩니다.

​​​

​​기본적인 여행산업에 대한 개념부터 다양한 예시와 사례까지 들어 주셔서 여행시장과 여행산업에 대해 이해하기 좋았던 특강이었습니다 !

​​​

​​여러분들은 어떠셨나요? 예비 관광인 여러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는 유익한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면 여기서 현장 스케치를 마치겠습니다.

​​​

관광인에 대한 관심과 문의는 언제나 환영입니다.​​

 

작성자:관광인 서포터즈 4기 김세현 ㅣ 원문보기: https://blog.naver.com/tourismjob/222066254654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