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12
검색
질문명
  • 신규 및 재발급 신청의 경우

     

    <자격증 사진 규격 안내>

    · 자격증 신청일 전 6개월 이내 촬영된 사진 파일(jpg, jpeg)이어야 합니다.

     

    ① 사진크기

    · 반명함판(가로 3cm, 세로 4cm)으로 천연색 상반신 정면 사진이어야 합니다.

     *여권사이즈도 제출 가능

    ② 품질·배경

    · 배경은 균일한 흰 색(또는 밝은 색)이어야 하고, 테두리가 없어야 합니다.

    · 인물과 배경에 그림자나 빛 반사가 없어야 합니다.

    · 신체의 일부가 잘린 경우가 없어야 합니다.

    ③ 얼굴방향·표정

    · 얼굴과 어깨는 정면을 향해야 합니다.

    · 입은 다물어야하며 웃거나 찡그리지 않은 자연스러운 표정(무표정)이어야 합니다.

    · 얼굴을 머리카락이나 장신구 등으로 가리면 안 되고 얼굴 전체(이마부터 턱까지)가 나와야 합니다.

    ④ 눈동자·안경

    · 눈은 정면을 보아야 합니다.

    · 머리카락, 안경테 등으로 눈을 가린 사진과 적목 현상이 있는 사진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유색의 미용렌즈, 렌즈에 색이 들어간 안경 그리고 선글라스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 눈동자 및 안경 렌즈에 빛이 반사되지 않아야 합니다.

    ⑤ 의상·장신구

    · 배경과 구분이 되지 않는 흰색 의상은 착용을 지양하되, 연한색 의상을 착용한 경우 배경과 구분되면 사용가능합니다.

    · 종교적 의상은 일상 생활시 항상 착용하는 경우에 한해 허용되며, 얼굴전체(이마부터 턱까지)가 나와야 합니다.

    · 모자 등으로 머리를 가리면 안 됩니다.

    · 목을 덮는 티셔츠, 스카프 등은 얼굴 전체 윤곽을 가리지 않으면 착용 가능합니다.

    · 귀걸이 등의 장신구를 착용하는 경우 빛이 반사되거나 얼굴 윤곽을 가리지 않아야 합니다.

     

    상기 규격에 적합하지 않는 경우 사진파일 변경 요청으로 자격증 발급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자격증 사진 규격과 관련해 궁금하신 사항은 한국관광공사 관광인력교육팀(033-738-3756, 3709)으로 연락주시면 상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 신형 자격증 재발급 비용(발급 수수료, 등기우편료) 면제는 2016년 내 1회에 한합니다.

       따라서, 신형 자격증으로 재발급 후, 다시 재발급을 받으시려면 비용을 부담하셔야 합니다.

  • 자격증 대여 등 불법사례를 방지하고, 자격증 관리 효율성을 기하기 위해 구형 자격증은 반납 받습니다.

    신형 자격증 수령일로부터 30일 이내에 구형자격증을 '우편' 혹은 '현장방문'을 통해 반드시 반납하시기 바랍니다. 

    * (우편반납) 구형 자격증 동봉 후 우편 발송

       - 배송지 : (우)26464 / 강원도 원주시 세계로 10 한국관광공사 인력양성팀 자격증 담당자[033-738-3756, 3709]

    * (현장반납) 한국관광공사 본사 방문 후 직접 반납[033-738-3756, 3709]

     

  • - 접수일로부터 15일 이내 재발급 됩니다.

  • - IC 칩 자격증으로 교체를 하지 않았다고 해서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이 상실되는 것은 아니지만,

      구형 자격증 패용 후 관광객 안내행위 시 관광경찰의 지도 대상이 됩니다.

     

    - 또한, 자격증 교체발급비용 면제기한은 2016년 말에 종료되므로 가급적 연내 교체발급을 완료하여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 - 보안성이 취약한 구형 자격증 위·변조 사례가 증가하여, 이를 방지하기 위해 보안성이 강화된 IC 칩 내장형 자격증으로 교체하게 되었습니다.

     

    - 이를 통해, 관광경찰이 IC 칩에 내장된 자격증 보유자 정보(사진 포함)와 공사 자격증 보유자 DB 서버와의 대조 후 자격 진위를 확인하게 됩니다. 향후, 관광경찰과의 공조를 통해 위법행위 단속을 강화해 나갈 예정입니다.

  • 국외여행인솔자(T/C)의 자격요건(관광진흥법 시행규칙 제22조)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증을 취득할 것.

    ② 국내여행업체에서 6개월 이상 근무하고 국외여행경험이 있는 자로서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이 정하는 소양교육을 이수할 것.

    ③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이 지정하는 교육기관에서 국외여행 인솔에 필요한 양성교육을 이수할 것.

    위 법령에 근거하여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증을 소지한 자는 별도의 자격취득없이 국외여행인솔자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 관광종사원 자격증이 심하게 훼손되어 사용이 불가능하거나 분실하신 경우 신청을 통해 재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재발급을 원하시는 분은 자격증발급안내  페이지를 확인하시면 신청방법 관련 안내사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우리 공사에서 발급하는 관광통역안내사 국가자격증은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외래관광객 대상 안내 업무를 인정하는 자격증이므로 국내에서만 그 효력이 인정되며, 외국에서는 그 효력을 발휘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국내에서 취득한 관광통역안내사자격증을 소지하고 외국에서 관광안내를 행할 시 각국 법령에 따라 위법행위가 될 수도 있으므로 이 점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로딩중